이유재

Service Marketing, Promotion Management, Customer Satisfaction 교수


교수 소개

Youjae Yi is Professor of Marketing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After receiving his PhD in marketing from Stanford University, he served on the faculty of 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 (1987-93). His current research interests include customer satisfaction, service quality, customer citizenship and dysfunctional behavior, advertising effects, and brand loyalty. He developed the KS-SQI (Korean Standard-Service Quality Index), Public Customer Satisfaction Index(PCSI) and Seoul Service Index. He has served as president of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Korean Society of Consumer Studies, and Service Marketing Association. He has also received many research awards such as the Best Paper Award from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the Distinguished Achievement Award from Korean Standard Association, and Distinguished Scholar by the Korea Research Foundation. He has served as editor of the Korean Journal of Consumer Studies, co-editor of Service Industries Journal, and associate editor of the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경력사항

[학력]
교수 미시간대학교,경영대학 교수(87-93)
박사 스탠포드대학교, 경영학 박사
석사 스탠포드대학교, 통계학 석사
학사 서울대학교, 경영학 학사


[보직]

  1. 2015-2016 서울대학교 최고경영자과정(AMP), 주임교수
  2. 2011-2014 서울대학교 TEPS사업본부, 본부장
  3. 2011-2012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소장
  4. 2003-2005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학생부학장


[학술활동]

  1. 2017 Service Industries Journal, 아시아지역 편집위원장
  2. 2015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편집위원장
  3. 2011 서비스마케팅학회, 회장
  4. 2008-2016 Service Industries Journal, 편집위원장
  5. 2008-2011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부편집위원장
  6. 2009-2010 한국마케팅학회, 회장
  7. 2007-2008 한국소비자학회, 회장
  8. 2005-2008 Seoul Journal of Business, 편집위원장
  9. 2003-2004 미국소비자학회, 학술대회 조직위원장
  10. 2002-2004 한국소비자학회, 편집위원장
  11. 2001-2003 미국소비자학회(ACR), 자문위원


[수상,서훈,표창]

  1. 2017 아시아지역 Top 100 마케팅학자 (2011-2016)
  2. 2016 Emerald Citations of Excellence Award
  3. 2016 우수논문상, 서비스마케팅학회
  4. 2015 최우수학위논문지도상, 한국조사연구학회
  5. 2015 Emerald Citations of Excellence Award
  6. 2015 최우수논문상, 한국마케팅학회
  7. 2014 중견경영학자상, 한국경영학회
  8. 2014 최우수논문상, 한국마케팅학회
  9. 2013 CRM연구대상, 한국CRM협회
  10. 2012 최우수논문상, 서비스마케팅학회
  11. 2011 최우수논문상, 한국마케팅학회
  12. 2010 최우수논문상, 한국소비자학회
  13. 2010 공로상, 한국표준협회
  14. 2010 공로상, 한국소비자학회
  15. 2008 우수학자, 학술진흥재단
  16. 2008 학술상, 한경마케팅대상
  17. 2008 우수논문발표상, 한국소비자학회
  18. 2004 아태지역 Top 10 마케팅학자
  19. 2003 갤럽학술논문상, 한국조사연구학회
  20. 2003 최우수논문상, 한국마케팅학회
  21. 2001 언론문화상, 정진기 언론문화재단
  22. 1997 Research Fellow, 포스코경영연구소
  23. 1992 최우수논문상, 미국마케팅과학회


[교외봉사]

  1. 2011- 현대자동차, 사외이사
  2. 2010-2012 한국연구재단, 전문위원(RB)
  3. 2009-2010 국가브랜드위원회, 자문위원
  4. 2005-2009 하나은행, 사외이사
  5. 2005-2008 한국소비자보호원, 비상임이사
  6. 2001-2006 LG생활건강, 사외이사
  7. 2004-2005 우수특허제품대상, 심사위원장
  8. 2001 한국서비스대상, 심사위원장
  9. 2000-2002 서비스품질평가센터, 자문위원
  10. 1998-1999 서울시 상징물관리위원회, 부위원장

학술활동

[단행본]

  1. 이유재, 마케팅연구의 흐름, 법문사, 2015
  2. Youjae Yi, Customer Value Creation Behavior, Routledge, 2014.
  3. 안광호, 이유재, 유창조, 광고관리, 3판, 학현사, 2014.
  4.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5판, 학현사, 2013.
  5. 이유재, 리포지셔닝, K-books.
  6. 이유재, 허태학, 고객가치를 경영하라, 21세기북스.
  7. 이유재, 라선아, 한국 서비스 품질제도의 변천과정, 서울대학교 출판부.
  8.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소비자행동론, 3판, 경문사.
  9. 최정환, 이유재, 죽은 CRM, 살아 있는 CRM, 한언.
  10. 이유재, 울고 웃는 고객 이야기, 연암사.


[정기학술지논문]

  1. Youjae Yi, Seo Young Kim, & Jae Won Hwang, Climbing Down the Ladder Makes You Play It Safe: The Effect of a Rejecter on Product Evalua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51(5/6), 2017.
  2. Shinghyoung Lee & Youjae Yi, Seize the Deal, or Return It Losing Your Free Gift: The Effect of a Gift-with-Purchase Promotion on Product Return Intention, Psychology & Marketing, 34(3), 249-263, 2017.
  3. J. Lee, L.J. Shrum, & Y. Yi, The Role of Cultural Norms in Social Exclusion Effect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27(1), 108-116, 2017.
  4. Sang-June Park & Youjae Yi, Performance-only Measures vs. Performance-Expectation Measures of Service Quality, Service Industries Journal, 36(15-16), 741-756, 2016.
  5. 이유재, 라선아, 이청림, 한국의 서비스 연구는 어떻게 진화할 것인가? 학계와 산업계 인식을 통해 도출한 미래 서비스 연구의 방향, 경영학연구, 45(6), 2015-2064, 2016.
  6. 이유재,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로열티프로그램 연구에 대한 종합적 고찰과 향후 연구방향, 경영학연구, 45(6), 1763-1787, 2016.
  7. Seoungun Jeon, C. Park, & Youjae Yi, Co-creation of Background Music: A Key to Innovating Coffee Shop Manag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58, 56-65, 2016.
  8. Moon-Kyung Cha, Youjae Yi, & Richard Bagozzi, Effects of Customer Participation i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Programs on the CSR-Brand Fit and Brand Loyalty, Cornell Hospitality Quarterly, 57(3), 235-249, 2016.
  9. Seo Young Kim & Youjae Yi, Give a Man a Fish or Teach Him to Fish: The Effects of Types of Help on Customer Satisfaction, Asia Marketing Journal, 18(2), 1-23, 2016.
  10. Claire Kim & Youjae Yi, The Effects of Impression Management on Coupon Redemption across Cultures, Psychology & Marketing, 33(7), 573-583, 2016.
  11. S. Moon, J. Kim, B. Bayus, & Y. Yi, Consumers’ Pre-launch Awareness and Preference on Movie Sale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50(5/6), 1024-1046. 2016.
  12. 이유재, 문선희, 아파트 주거만족도 평가모형의 개발과 적용: KARSI 모형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27(2), 25-55, 2016.
  13. 이주연 외 3인, 소비자가 지각한 종업원의 진정성과 조작의도가 고객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44(4), 1013-1042, 2015.
  14. 박현아, 이유재, 감정노동 지각에 대한 권력의 영향: 소비자 관점을 중심으로, 서비스마케팅저널, 8(1), 25-49, 2015.
  15. 라선아, 이유재,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관계마케팅, 고객관계관리 관련 문헌에 관한 종합적 고찰, 마케팅연구, 30(1), pp.53-104, 2015.
  16. S. Moon, B. Bayus, Youjae Yi, & J. Kim, Local Consumers' Reception of Imported and Domestic Movies in the Korean Movie Market, Journal of Cultural Economics, 39(1), pp.99-121, 2015.
  17. 이유재, 이청림, 최근 서비스 마케팅 연구에 관한 종합적 고찰 및 향후 연구제언, 마케팅연구, 29(6), pp.121-166, 2014.
  18. 차문경, 이유재, 노스탤지어의 유형이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29(5), pp.23-49, 2014.
  19. 이수현, 이유재, 경험수집 소비행동에 대한 통합적 연구, 소비자학연구, 25(4), pp.23-55, 2014.
  20. 이미아, 이유재, 온라인 쇼핑상황에서 웹페이지 상품구성이 소비자선택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29(4), pp.1-26, 2014.
  21. 이유재, 이청림, 서비스품질 연구에 관한 종합적 고찰, 마케팅관리연구, 19(2), pp. 1-43, 2014.
  22. 이유재, 이신형, 이종세, KB국민카드의 마케팅활동과 빅데이터 활용, Korea Business Review, 18(1), pp.145-176, 2014.
  23. T. Gong, Youjae Yi, & J. Choi, Helping Employees deal with Dysfunctional Customers: The Underlying Employee Perceived Justice Mechanism, Journal of Service Research, 17(1), pp. 102-116, 2014.
  24. 이수현, 이유재, 나를 위한 선물: 셀프기프트 소비행동에 대한 정성적 연구, 소비자학연구, 24(3), pp.123-155, 2013.
  25. Youjae Yi & T. Gong, Customer Value Co-creation Behavior: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6, pp.1279-1284, 2013.
  26. Youjae Yi, H. Jeon, & B. Choi, Segregation vs Aggregation in the Loyalty Program: The Role of Perceived Uncertainty,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47(8), pp.1238-1255, 2013.
  27. 이유재, 차문경, 선물의 제품 유형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구매후 만족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28(3), pp.25-52, 2013.
  28. Youjae Yi & S. Muhn, Mixed Products: How Adding Different Attributes Influences Consumer Perceptions and Product Evaluation, Asia Marketing Journal, 15(1), pp.83-105, 2013.
  29. Youjae Yi, T. Gong, & H. Lee, The Impact of Other Customers on Customer Citizenship Behavior, Psychology & Marketing, 30(4), pp.341-356, 2013
  30. 유재미, 이유재, 브랜드 제휴관점에서 살펴본 크로스미디어 광고의 파급효과, 광고학연구, 24(1), pp.85-105, 2013.
  31. 이청림, 이유재, 공공기관 고객만족지수 모형의 개발과 적용: PCSI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7(4), pp.69-99, 2012.
  32. J. Suh & Youjae Yi, Do Consumption Goals Matter? The Effects of Online Loyalty Programs in the Satisfaction-Loyalty Relation, Psychology & Marketing, 29(8), pp.549-557, 2012.
  33. 이미아, 이유재, 소비자 지식이 사고체계와 온라인 탐색경향에 미치는 영향: 제품가격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23(1), pp.115-142, 2012.
  34. R. Bagozzi & Youjae Yi, Specification, Evaluation, and Interpret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40(1), pp.8-34, 2012.
  35. 이유재, 라선아, 서비스품질 측정모형의 우수성 비교, 서비스마케팅저널, 4(2), pp.91-126, 2011.
  36. Youjae Yi & J. Yoo, The Long-Term Effects of Sales Promotions on Brand Attitude Across Monetary and Non-Monetary Promotions, Psychology & Marketing, 28(9), pp.879-896, 2011.
  37. 이유재, 이동일, 양석준, 유한킴벌리의 빨아쓰는 키친타올 스카트 출시전략: 고객의 생활을 디자인하다, 한국마케팅저널, 12(4), pp.163-179, 2011.
  38. Youjae Yi, R. Nataraajan & T. Gong, Customer Participation and Citizenship Behavioral Influences on Employee Performance, Satisfaction,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4, pp.87-95, 2011.
  39. 박상준, 이유재, 이청림, 고객만족지수의 동태적 분석, 마케팅연구, 25(3), pp.97-117, 2010.
  40. 이유재, 전호성, 지각된 불확실성이 프레이밍 효과에 미치는 영향: 손실영역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39(4), pp.939-962, 2010.
  41. J. Kim, J. Kim, Y. Jung, Y. Yi, & H. Ahn, Terror Management Theory in Dermatology: Skin Biopsy Influences Patient Compliance, Acta Dermato-Venereologica, 90, pp.246-250, 2010.
  42. 이유재, 이청림, 고객만족과 고객추천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동태적 영향: KCSI와 KNPS를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39(2), pp.279-307, 2010.
  43. 이유재, 유재미, TV 광고와 인터넷 검색이 만났을 때-크로스미디어 광고의 효과, 마케팅연구, 25(1), pp.1-24, 2010.
  44. Youjae Yi & T. Gong, An Integrated Model of Customer Social Exchange Relationship: The Moderating Role of Customer Experience, Service Industries Journal, 29, pp.1513-1528, 2009.
  45. 이유재, 이준엽, 서진영, 서비스수익체인 실현을 위한 내부마케팅전략, 한국마케팅저널, 11, pp.225-249, 2009.
  46. 한웅희, 이유재, 소비자의 신념편향에 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20, pp.27-60, 한국소비자학회, 2009.
  47. 이유재, 한다희, 비교광고상황에서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광고태도와 브랜드인지의 상대적 영향력에 대한 연구, 광고연구, 83, pp.129-153, 2009.
  48. 한웅희, 김재일, 이유재, 박기완, 사전지식 및 관여도가 소비자의 신념불일치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24, pp.51-76, 한국마케팅학회, 2009.
  49. Grace Lee & Youjae Yi, The Effects of Shopping Emotions and Perceived Risk on Impulsive Buying: The Moderating Role of Buying Impulsiveness, Seoul Journal of Business, 14, pp.67-92, 2008.
  50. Youjae Yi & T. Gong, The Effects of Customer Justice Perception and Affect on Customer Citizenship Behavior and Customer Dysfunctional Behavior,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37, pp.767-783, 2008.
  51. 이유재, 라선아, 박기완, 이재연, 삼성석유화학의 토탈마케팅을 통한 가치창출, 한국마케팅저널, 10, pp.127-146, 한국마케팅학회, 2008.
  52. 이유재, 공태식, 고객성격이 소비감정과 서비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마케팅저널, 1, pp.7-41, 서비스마케팅학회, 2008.
  53. Youjae Yi & T. Gong, If Employees Go the Extra Mile, Do Customers Reciprocate with Similar Behavior, Pscyholgy & Marketing, 25, pp.961-986, 2008.
  54. Youjae Yi & T. Gong, The Electronic Service Quality Model: The Moderating Effect of Customer Self-Efficacy, Psychology & Marketing, 25, pp.587-601, 2008.
  55. 이유재, 차경천, 이청림, 기업의 수익성과 가치에 미치는 고객만족의 동태적 영향, 한국마케팅저널, 10, pp.1-23, 한국마케팅학회, 2008.
  56. 이유재, 이청림, 고객만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고객충성도 변수의 역할, 마케팅연구, 22, pp.81-102, 한국마케팅학회, 2007.
  57. 이유재, 유재미, 고객의 애칭명명행동이 제품선호에 미치는 영향-'옆구리폰', 애칭인가? 브랜드인가?, 소비자학연구, 18, pp.21-48, 한국소비자학회, 2007.
  58. Youjae Yi & Taeshik Gong,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ervice Customer Citizenship Behavior and Badness Behavior, Seoul Journal of Business, 12, pp. 145-176, 2006.
  59. 이유재, 이수진, 고객 정보참여행동의 결정요인과 관여의 조절 역할: 구전과 협조를 중심으로, 한국마케팅저널, 8, pp. 13-40, 한국마케팅학회, 2006-10.
  60. 이유재, 이청림, 고객만족이 기업의 수익성과 가치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21, pp. 85-113, 한국마케팅학회, 2006.
  61. 유재미, 김상훈, 이유재, 제품혁신성 지각의 결정요인과 제품수용의향과의 관계: 소비자 관점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1, pp. 27-52, 한국마케팅학회, 2006.
  62. Jinhee Choi, B. Kyu Kim, Incheol Choi & Youjae Yi, Variety-Seeking in Choice for Others: Interpersonal and Intrapersonal Caus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2, pp. 590-595, 2006.
  63. J. Suh & Youjae Yi, When Brand Attitudes Affect the Customer Satisfaction-Loyalty Relation: The Moderating Role of Product Involvement,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6, pp.145-155, 2006.
  64. 이유재, 차문경, 부정적 소비감정의 선행요인과 결과변수에 대한 연구-후회감, 실망감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16, pp.103-128, 한국소비자학회, 2005.
  65. 이유재, 공태식, 고객시민행동과 고객불량행동이 서비스품질지각과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저널 7, pp.1-27, 한국마케팅학회, 2005
  66. 이유재, 이청림, 전환비용의 선행요인 및 결과변수에 대한 연구-서비스 가입형태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0, pp.1-28, 한국마케팅학회, 2005
  67. Youjae Yi & Jaehoon Lee, An Empirical Study on the Customer Responses to Service Recovery in the Context of Service Failure, Seoul Journal of Business 11, pp.1-17,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5
  68. 이유재, 공태식, 서비스 공정성이 고객불량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부정적 감정과 고객 몰입의 매개 효과, 마케팅연구 19, pp.185-210, 한국마케팅학회, 2004
  69. 이유재, 이지영, 브랜드 동일시, 브랜드 감정, 브랜드 로열티의 관계에 관한 연구: 실용적 제품과 쾌락적 제품간의 비교, 광고연구, pp.101-125, 한국방송광고공사, 2004
  70. 이유재, 공태식, 유재원, 서비스 조직과 고객의 교환관계가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고객 경험속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33, pp.1809-1845, 한국경영학회, 2004
  71. 이유재, 최우진, 제품배치가 소비자의 브랜드 회상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관여도와 PPL 관련 사전정보 인지여부의 조절적 역할, 광고학연구 15, pp.91-112, 한국광고학회, 2004.
  72. 이유재, 라선아, 내부브랜딩: 내부고객의 브랜드 동일시가 내부고객만족과 CS활동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19, pp.81-112, 한국마케팅학회, 2004.
  73. Youjae Yi & Suna La, What Influences the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Psychology & Marketing 21, pp.351-373, 2004.
  74. 이유재, 김병규, 아는 것이 힘? 사전 지식이 평가모드에 따른 선호역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경영학연구 33, pp.51-71, 한국경영학회, 2004.
  75. 이유재, 전호성, 비교광고 맥락에서 소비 태도 형성 과정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14, pp.149-170, 한국광고학회, 2003.
  76. 이유재, 라선아, 서비스품질의 각 차원이 CS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에 대한 연구, 마케팅연구 18, pp.67-97, 한국마케팅학회, 2003.
  77. Youjae Yi & Suna La, The Moderating Role of Confidence in Expectations and the Asymmetric Influence of Disconfirmation on Customer Satisfaction, Service Industries Journal 23, pp.20-47, 2003.
  78. Youjae Yi & Hoseong Jeon, Effects of Loyalty Programs on Value Perception, Program Loyalty, and Brand Loyalty,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31, pp.229-240, 2003.
  79. 이유재, 김학균, 쿠폰 미지참으로 인한 후회감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32, pp.233-256, 한국경영학회, 2003.
  80. 이유재, 불량고객의 유형과 전략적 관리, 경영논집 36, pp.115-139,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2002.
  81. 이유재, 라선아, 구매후 만족도평가, 기대의 조정, 재구매의도의 흐름에 관한 연구-충성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13, pp.51-78, 한국소비자학회, 2002.
  82. 이유재, 라선아, 브랜드퍼스낼리티-브랜드동일시-브랜드자산 모형:이용자와 비용자간 차이에 대한 탐색적 연구, 마케팅연구 17, pp.1-33, 한국마케팅학회, 2002.
  83. 이유재, CRM을 위한 내부고객관리, 경영논집 35, pp.287-310,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2001.
  84. 이유재, 이준엽, 서비스품질의 측정과 기대효과에 대한 고찰, 마케팅연구 16, pp.1-26, 한국마케팅학회, 2001.
  85. 이유재, 안정기, 서비스애호도와 의사애호도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12, pp.53-74, 한국소비자학회, 2001.
  86. 이유재, 고객만족경영의 개념과 실천에 관한 연구, 경영저널 1, pp.153-172, 한국경영학회, 2000.
  87. 이유재, Richard Bagozzi, 시도이론에 관한 이론적 연구: 목표지향적 행동을 중심으로, 한국마케팅저널 2, pp.38-60, 한국마케팅학회, 2000.
  88. 이유재, 인터넷 광고의 이해와 실천, 경영논집 34, pp.95-116,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2000.
  89. 이유재, 고객만족 연구에 관한 종합적 고찰, 소비자학연구 11, pp.139-166, 한국소비자학회, 2000.
  90. 이유재, 서비스 광고에 대한 이론적 고찰, 경영논집 34, pp.123-145,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2000.
  91. Youjae Yi, Richard Bagozzi & Nancy Wong, The Role of Culture and Gender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Cognition & Emotion 13, pp.641-672, 1999.
  92. 이유재, Rajeev Batra, 한국기업의 해외시장에서의 브랜드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1, pp.73-108, 1999.
  93. Richard Bagozzi, Youjae Yi & Kent Nassen, Representation of Measurement Error in Marketing Variables: Review of Approaches and Extension to Three-Facet Designs, Journal of Econometrics 89, pp.393-421,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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